당뇨망막병증에서 범망막광응고술 후 임상적 경과 고찰

초록

당뇨망막증으로 PRP 받고 1년 이상 경과관찰된 138명(229안)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치료후 시력감소는 2주후 가장 크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그후 다시 서서히 감소하였다. 1년뒤 병의 진행은 12%에서 나타났고, 71%는 상태를 잘 유지하였으며 18%에서 후퇴가 있었다.합벼증은 18%에서 황반부종, 22%에서 유리체출혈, 3%에서 견인망막박리가 있었다.

제목
당뇨망막병증에서 범망막광응고술 후 임상적 경과 고찰
저자
Chin, Hee-Seung
학회명
대한안과학회 제87회 학술대회 초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