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보기
초록
초등학교에서 영양사에 의한 체계적인 영양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인천시내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주1회, 1시간씩 8주동안 직접방법에 의해 영양교육을 실시한 후 교육전후의 식습관, 식태도, 영양지식, 식이섭취실태의 변화를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여 영양교육효과를 분석하였다. 향미성분이 강하거나 녹황색채소를 기피하던 편식습관이 개선되었고 건강과 위생적인 식생활태도에서 유의적인 향상을 보였다. 영양지식점수도 유의적으로 증가하였으며 특히 여학생에 대한 교육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양교육 실시후 식품군별 가짓수가 증가하였으며 당질, 섬유소, 칼슘, 비타민C 섭취량의 유의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효과적인 영양교육을 위해 어릴 때 부터 영양사에 의한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영양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실시될 수 있는 법적인 제도마련이 요구된다.
- 제목
- 인천시내 초등학교 학생의 영양교육 효과 분석
- 제목 (타언어)
- Effect Analysis of Nutrition Education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Inchon
- 저자
- CHANG KYUNG JA
- 학회명
- 2000년도 대한지역사회 영양학회 춘계학술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