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보기
초록
본 연구는 직영으로 운영되고 있는 대학식당의 급식서비스에 대한 품질평가를 통하여 대학 식당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인천지역 대학생 305명의 견해를 설문 조사한 결과이다. 조사대상은 남학생 145명(14.7%), 여학생 160명(52.5%)이었으며 평균연령은 남학생 25.13세1 여학생 21.59세였다. 거주상태는 남녀 학생 모두 가족과 함께 사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출생지는 대부분 경인 지역이었다. 남학생 61.4%, 여학생 48.1%가 점심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고 있으나 불규칙한 남학생은 38.6%, 여학생 48.1%가 점심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고 있으나 불규칙한 남학생은 38.6%, 여학생은 51.9%로 점심식사의 규칙성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유의적으로 높았다.(p<0.05). 점심시간이 불규칙적인 가장 중요한 이유는 수업시간 때문이었다. 학교식당의 비용은 남학생 23.4%, 여학생 14.1%만이 매일 1회 이용하는 것으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식당이용률이 유의적으로 높았다.(p<0.001). 점심식사비용은 62.0%의 학생이 2000~3000원, 22.3%는 3000원 이상 지출하고 있었다. 학교식당을 이용하는 학생들은 음식의 양, 온도, 영양가, 모양새, 위생, 맛, 신선도의 순으로 보통정도로 만족하며 메뉴에 대한 평가에서는 가격에는 만족하지만 계절식품이용, 반찬가짓수, 음식기호의 방영, 메뉴의 다양성에 대하여 불만이 높았다. 학생들은 종업원의 배식속도, 복장, 용모와 친절의 순으로 만족하고 있었다. 금식소시설중 계산대와 메뉴판의 위치, 조명시설에는 만족하나 냉난방정도, 식탁, 의자의 배치상태에는 불만족하였다. 더욱이 학생들은 식사후의 휴식공간부족, 제한된 배식시간에 높은 불만족을 보였으나 식당위치와 메뉴의 정보획득형태에는 만족하공 있었다. 이상과 같이 조사대학생들은 학교 밖의 식당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보이며 더욱이 학교급식소에서 제공되는 음식의 질과 관련 서비스에 만족하지 않는 것으로 지금보다 나은 품질의 식사와 편안한 분위기에서 식사를 할 수 있는 학교급식소를 원하고 있었다. 따라서 학교의 재정적인 지원은 물론 급식소를 이용하는 학생들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에서의 가격인상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이 같은 개선을 통하여 학교 급식소는 대학생들이게 영양적인 양질의 식사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재정적인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 제목
- 대학생에 의한 대학 급식소의 급식서비스에 대한 품질평가
- 저자
- Woo Kyung Ja
- 학회명
- 2004년도 동아시아식생활학회 춘계학술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