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충전상 단일생물막여과기에 의한 질산화 및 탈질연구

초록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물 사용량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그에 상응하여 하,폐수의 배출량도 증가 하였으며, 수도권의 오염부하가 집중되는 경기만은 폐쇄성 수역으로서 영양염류인 질소와 인의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질소 및 인의 제거가 매우 중요하지만, 기존의 활성슬러지 공법에 의한 하수처리는 부유물질과 유기물질을 제거하는 공법으로, 질소와 인의 제거에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저농도 하수 및 폐수를 대상으로 생물막반응조의 하부는 무산소상태를 유지하고 그 상부는 호기상태를 유지하여 단일 반응조내에서 동시에 질산화 및 탈질을 수행하는 공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조 용적의 증가만으로도 질소 제거 효율의 증가를 얻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제목
황충전상 단일생물막여과기에 의한 질산화 및 탈질연구
저자
YONG WOO HWANG
학회명
2001 대한환경공학회 춘계학술연구발표회 논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