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충전 섬모상을 이용한 질산화, 탈질 동시수행에 관한 연구

초록

과거의 하수처리시설은, 도시인구의 급증에 따른 하수량의 증가와 도시하수에 다량의 공장폐수유입으로 인하여, 유기물 제거에 집중하여 설계, 운전되어 왔다. 그러나 1996년 부터 하수처리장의 배출규제가 더욱 엄격해짐과 동시에 질소와 인이 배출규제 항목으로 포함되면서, 현재에 이르러서는 질소와 인의 제거 공정개발이 중용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하천의 부영양화와 난분해성 폐수의 유입은 상수원으로서의 하천의 기능과 여가를 즐기고자하는 시민의 휴식처로서의 휴양지, 농업용수, 공업용수로서의 기능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황을 충전한 섬모상의 질산와, 탈질 동시수행 가는성을 진단하고, 황 충전 섬모상의 독립영양 탈질반응이 효율적으로 진행되기 위한 조건들을 제의하여, 최종적으로 중,저농도 하폐수처리 공법으로 개발하고자 수행하였다. 연구의 결과 황을 충적한 섬모상을 이용하여 독립영양 탈질을 유도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섬모상을 제외한 housing만을 이용한 황 충전상에 대한 질산화, 탈질 동시 수행 가능성의 평가와 섬모상 내부에 설치한 housing의 직경에 따른 탈질율의 변화에 대한 실험을 수행중이다. 위의 실험결과를 토대로 황 충전 섬모상을 이용한 질소제거공정을 중,저농도 하폐처리에 적용하는 기술을 개발할 것이다.

제목
황 충전 섬모상을 이용한 질산화, 탈질 동시수행에 관한 연구
저자
YONG WOO HWANG
학회명
2001 대한환경공학회 춘계학술연구발표회 논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