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코크스 철광석 괴성화 방법에 대한 연구

  • JEONG WHAN HAN

초록

최근 CO2 배출량 저감 방안 모색이 세계적인 이슈이다. 한국의 경우 산업부문별 CO2 배출량을 보면 철강업이 포함된 제 1차 금속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37.73%로 가장 높기 때문에 국내 철강사들은 CO2 배출 저감을 위한 기술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제철소 내에서도 에너지 사용량이 가장 많은 제선 공정에서는 열 에너지 사용 효율을 증가시켜 연료인 코크스의 생산량 대비 사용량을 감축하는 것에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 따라 CO2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감축할 수 있는 무코크스 철광석 괴성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고안하였다. 이 방법은 미분광에 점결제로 물유리를 혼합하여 가압성형을 통해 브리켓으로 제조한 후 CO2 분위기에 노출시키면 물유리에 함유된 규산나트륨(Na2SiO3)이 CO2와 반응하여 탄산나트륨(Na2CO3)과 이산화규소(SiO2)를 생성하게되고, 광석입자간 마찰 증가, 기공 감소에 따른 밀도 증가에 기인하여 강도가 증가하는 원리를 이용한 방법이다. 이 방법의 경우 고온 소성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코크스를 사용하지 않아 CO2가 전혀 배출되지 않을뿐만 아니라 반응가스로 다른 공정에서 발생한 CO2 함유 배가스를 재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제조조건에 따른 브리켓의 압축강도를 측정하여 최적조건을 도출하였으며 기존 제품인 소결광과의 비교를 통해 무코크스 철광석 괴성화 기술로 제조된 브리켓의 유효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그 결과, 물유리가 5% 함유되고 성형압이 4 ton/cm2 이상으로 제조된 브리켓의 분화지수(shatter index)가 기존 소결광과 유사한 수준을 나타냄을 확인하였다.

제목
무코크스 철광석 괴성화 방법에 대한 연구
저자
JEONG WHAN HAN
학회명
2019 대한금속 재료학회 추계학술대회
개최지
대구컨벤션센터
학회 개최일
2019-10-23 ~ 2019-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