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보기
시역전 기법을 이용한 다중 센서 노드 환경에서의 통신 방법
초록
본 논문은 시역전 전송방식을 이용하여 다중 센서 노드가 존재하는 채널에서 셀의 합 용량을 증대시키는 다중 접속 기술에 대한 제안을 하였다. 제안된 방식은 시역전 기법의 신호 에너지 집속 효과를 이용하여 모든 센서노드에 동시에 다른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합 용량이 증대된다. 실험을 통해 제안된 기술이 기존 주파수 직교 다중 접속 방법보다 높은 합 용량을 얻었고 센서노드의 수 30개, 트랜스듀서의 수 8개, SINR 16dB에서 기존의 방법보다 합 용량이 약 35bps/Hz 향상됨을 보였다.
- 제목
- 시역전 기법을 이용한 다중 센서 노드 환경에서의 통신 방법
- 저자
- CHUNG JAEHAK
- 학회명
- 한국통신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