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보기
초록
본 연구에서는 질산화된 폐수를 황-패각 충전상에서 탈질시킨 다음 제철 슬래그로 충전된 반응조로 처리함으로써 질소 및 인 제거의 가능성을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황-패각 충전상 반응조에서 NO3-N 농도를 200 mg/L까지 증가시켜 NO3-N 부하를 118 g/m3-day까지 증가시켰을 때 탈질효율은 모두 95% 이상이었으며, 제거된 NO3-N 1g당 생성된 SO42-의 양은 6.88 g으로 이론값 7.54g 보다 조금 작았다. 그리고, 패각 및 슬래그에 의하여 알칼리도가 공급됨으로써 유출수의 pH와 알칼리도 값이 유입수에 비하여 높게 유지되었으며, 질소수지 계산결과 유입된 질소의 평균 90%가 가스로 회수되었다. 또한 슬래그 충전상 반응조 유출수의 PO43--P농도는 평균 1.0 mg/L 이상이었다.
- 제목
- 황-패각 및 슬래그 충전상 반응조를 이용한 질소 및 인의 제거
- 제목 (타언어)
- Removal of Nitrogen and Phosphorus Using Packed with Sulfur-Seashell and Slag
- 저자
- Cho, Kwang-Myeung
- 학회명
- 대한환경공학회 2001년도 추계학술연구발표회 논문집(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