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룰라 OFDM 환경에서의 효율적인 주파수 재사용 방식

영문제목

초록

최근들어 OFDM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기술을 이동, 무선 환경에 적용하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사용자에게 seamless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제한된 무선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셀룰라 환경에서 OFDM 기술 적용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은 논리적으로 셀을 내부셀과 외부셀로 구분하고, 각각에 차등적인 주파수 재사용을 부여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또한 내/외부셀을 구분하기 위한 세 가지 기준을 제시하고, 최소로 만족해야할 서비스 품질의 한계가 주어졌을 때, 시스템 레벨의 컴퓨터 모의실험을 통해 제안하는 셀 구축 방안이 단일 주파수 재사용만을 사용하는 경우와 비교하여 높은 효율을 가짐을 보인다.

제목
셀룰라 OFDM 환경에서의 효율적인 주파수 재사용 방식
제목 (타언어)
영문제목
저자
KIM DUK KYUNG
학회명
JC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