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보기
초록
Fe-Mn 합금철의 AOD법에 의한 탈탄시 희석가스로 사용되는 고가의 ㅁㄱ은 조업의 경제성을 위하여 질소가스로 대체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질소는 망간과 친화력이 비교적 큰 원소이므로 Fe-Mn 용탕내 다량의 질소 용해가 우려된다. Fe-Mn 합금철의 높은 질소 함량은 철강제품의 제조과정에서 투입시 용강을 오염시키게 되므로 Fe-Mn 합금철내 질소의 농도를 적절히 제어해야 한다. 그러나 Fe-Mn 용탕내 질소용해 거동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한편 Fe-Mn 용탕내 탄소의 농도가 높을시는 용탕내 질소의 활동도 계수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산소 취정 초기의 고탄소 영역에서의 질소 용해도 및 열역학적인 거동을 측정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Fe-Mn 용탕내 탄소함량에 따른 질소의 용해 거동을 측정하여 산소취정 조업시 경제적인 질소 + 산소의 사용 가능 시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제목
- Fe-Mn 합금철내 질소의 용해 거동에 관한 연구
- 제목 (타언어)
- A Study on Behavior of Nitrogen Dissolved in Fe-Mn Melt
- 저자
- Byung-Don YOU
- 학회명
- 대한금속학회 1998년도 춘계 학술대회 개요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