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채소 섭취 강조 영양교육 프로그램 "과일이랑! 채소랑!" 실시 및 효과평가 -인천광역시 동구 방과후돌봄교실 아동을 대상으로-

  • CHANG KYUNG JA

초록

본 연구에서는 저소득층과 맞벌이 가정의 자녀를 위해 마련된 초등학교 방과 후 돌봄교실 아동을 대상으로 과일?채소의 선호도를 향상시키고 식행동을 개선하고자, 과일?채소 섭취 강조 영양교육 프로그램인 「과일이랑! 채소랑!」을 실시한 후 그 효과를 평가하였다. 인천광역시 동구 관내 방과 후 돌봄교실 3개반 39명을 대상으로, 2015년 9월부터 11월까지 센터 영양사 3명이 각 반별로 방문하여 주 1회씩 12회를 진행하였다. 1주차에는 ‘만나서 반가워요’라는 주제로 과일과 채소에 대한 나의 표정 그리기, 샐러드 먹어보기를 하였고, 2주차부터 9주차에는 올바른 간식 선택, 컬러푸드 이야기, 제철식품, 과일채소 빙고게임, 얼마나 먹어야 하는가? 등 과일?채소 관련된 체험 위주 영양교육을 실시하였다. 10주차에는 과일과 채소를 이용한 요리교실, 11주차에는 1주차에서 실시했던 과일과 채소에 대한 나의 표정 그리기와 샐러드 먹기를 다시 한 번 진행하였다. 12주차에는 그동안 배운 것들을 바탕으로 ‘도전! 골든벨’과 수료식을 진행하였다.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신체계측(신장, 체중), 혈액 생화학 농도(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헤모글로빈 등)를 측정하였고, 프로그램이 완료된 후에는 설문지를 이용하여 과일?채소에 대한 식행동 및 식태도 변화, 어린이 영양지수(NQ) 및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모든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는데 프로그램 전?후의 비교를 위해 pairted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초등학교 저학년 39명으로 남학생은 19명(48.7%), 여학생은 20명(51.3%)이었고, 1학년은 20명(51.3%), 2학년은 14명(35.9%), 3학년은 5명(12.8%)이었다. 대상자가 모두 성장기 아동이므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신장(p<0.001), 체중(p<0.001)은 유의적으로 증가하였다. 여학생의 경우 프로그램 후에 측정한 혈중 헤모글로빈 농도는 프로그램 전보다 유의적으로 증가하였다(p<0.05). 과일 섭취 정도는 전반적으로 횟수가 늘어난 경향을 보였는데 특히 ‘거의 안먹는다’고 대답했던 3명이 ‘주 1~2회 먹는다’로 변화되었다. 채소 섭취 정도를 보면 ‘많이 먹는다’고 답했던 경우가 66%에서 75%로 증가하였고, ‘먹지 않는다’고 답했던 1명도 ‘조금 먹음’으로 변화되었다. NQ지수의 경우 다양성(p<0.05),

제목
과일채소 섭취 강조 영양교육 프로그램 "과일이랑! 채소랑!" 실시 및 효과평가 -인천광역시 동구 방과후돌봄교실 아동을 대상으로-
저자
CHANG KYUNG JA
학회명
2016 전국영양사학술대회 "Smart 영양사, 건강백세시대"
개최지
그랜드 힐튼 호텔 컨벤션 센터
학회 개최일
2016-07-27 ~ 2016-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