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ona discharge와 촉매를 이용한 메탄에 의한 이산화탄소의 리포밍

Reforming of Carbon dioxide by methane using Corona discharge and catalyst
  • KIM GEON JOONG

초록

이산화탄소는 지구온난화의 주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산화탄소의 경우 50%, 메탄의 경우 18%를 차지한다. 현재 이산화탄소를 재이용하려는 시도가 진행되고 있으며, 금속을 담지시킨 촉매사에서의 개질반응, 열플라즈마나 다양한 저온플라즈마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니켈이 담지된 촉매와 DC Pulse Corona Discharge를 함께 처리할 때 온도에 따른 이산화탄소와 메탄의 전환율을 검토하였으며, 촉매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와 비교를 톻하여 복합공정의 잇점을 검토하였다. 촉매와 코로나방전을 동시에 적용하면 473K와 673K에서 메탄의 전환율이 크게 향상하였다.

제목
Corona discharge와 촉매를 이용한 메탄에 의한 이산화탄소의 리포밍
제목 (타언어)
Reforming of Carbon dioxide by methane using Corona discharge and catalyst
저자
KIM GEON JOONG
학회명
화학공학의 이론과 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