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인력 자원 관리-사회적 개혁과제

  • PARK WON

초록

우리나라의 의료제도나 의료인력 수급계획은 현재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계획이 필요하고, 점차 선진국 수준의 의료를 갖추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의료수가 뿐 아니라 국민과 정부의 만성질환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하고, 의료행태의 개선 즉 비제도권 및 불법의료행위의 근절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적극적으로 의료환경이 개선되고, 국민들의 의료행태가 개선되든지, 그렇지 못하면 의사 및 전문의 수를 줄여나가야 한다. 그러나 한편으로 류마티스전문의의 조직력 발휘, 여론형성, 사회활동 및 봉사, 정치세력화, 예산집행의 여유를 가지기 위해서는 적정 수의 유지도 불요한 것이 사실이다. 결국 전문의 수를 늘리거나 줄여야 한다는 논리의 합당한 근거나, 누구나 만족 할 기준치를 찾기는 어렵다. 의사의 수가 많아지면 서어비스 개선을 위한 노력은 많아지겠지만 자원의 낭비가 심화 될 우려가 크고, 의사수가 적어지면 서어비스나 학문 자체 영역의 위축과 유사의사의 증가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존의 전문의는 류마티스 의료환경의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그 개선을 위하여 필요한 의료인을 확보하고, 개선된 정도에 비례하여 전문의의 수를 늘려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할 것이다.

제목
류마티스 인력 자원 관리-사회적 개혁과제
저자
PARK WON
학회명
대한내과학회 추계학술대회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