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소 내성 토착미생물을 이용한 비소오염토양의 생태복원 가능성 평가

Assessment of feasibility on bioremediation for arsenic-contaminated soil using indigenous arsenic-resistant bacteria

초록

중금속에 의한 토양오염은 휴-폐광산, 폐기물 매립지, 산업단지, 발전소에서의 산업활동 및 농경지 내 비료와 농약의 남용으로 인해 주로 발생되며, 주변 하천, 호소, 농경지 등 환경매체로 빠르게 확산되어 심각한 환경독성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 특히, 토양 내에 존재하는 비소는 다른 물질과 흡착 또는 화합물을 형성하여 장기간 계내에 축적 농축되어 잔류하는 한편, 이의 재분산과 과다한 농약사용 등에 의해서도 생태계 축적 현상을 급속하게 진행된다. 이와 같은 비소 오염토양은 토양세척법, 동전기 공법, 고형화/안정화, 식물정화, 및 미생물 생흡착 등의 복원기술에 의하여 처리될 수 있다. 이 가운데 미생물을 이용한 생태복원(Bioremediation) 공정은 가장 경제성이 뛰어난 자연 친화적인 기술로 알려져 있으며, 흡착, 세포 내 축적, 산화/환원, 및 메틸화 등 다양한 기작을 통해 토양 내 중금속의 독성을 저감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소 내성을 가진 토착미생물을 오염현장에서 분리하여 비소에 의한 토양오염의 생태학적 복원 가능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중금속 오염토양 2개소에서 분리한 토착미생물 중 비소에 내성을 가지고 있는 균주를 분리, 동정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비소의 흡착 및 세포 내 축적을 통한 오염 토양의 위해성 저감 및 제거에 대한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제목
비소 내성 토착미생물을 이용한 비소오염토양의 생태복원 가능성 평가
제목 (타언어)
Assessment of feasibility on bioremediation for arsenic-contaminated soil using indigenous arsenic-resistant bacteria
저자
KIM CHANG GYUN
학회명
2020년 대한환경공학회 국내학술대회
개최지
제주신화월드
학회 개최일
2020-11-11 ~ 2020-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