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보기
사람 무릎관절 연골세포의 노화에 따른 산화질소 생성의 변화
초록
산화질소는 연골세포의 단백당 합성의 감소를 유발하며, 제2형 교원질 합성의 감소와 동시에 분해를 증가하므로 관절연골의 파괴에 기여하므로 골관절염의 유발 원인 중의 하나로 생각되고 있다. 골관절염은 사람의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그 유병률이 증가하는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 중의 하나이므로 연골세포의 NO 생성이 노화에 따라 변화할 가능성이 있으나 사람의 연골세포에서 보고된 바는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아의 관절 연골세포와 상인의 관절 연골세포에서 NO 생성의 변화를 관찰하고 또한 골관절염이 이환된 연골세포와 골관절염이 이환되지 않는 관절의 연골세포에서도 이를 비교, 관찰하였다. 그 결과 사람 무릎관절의 연골세포는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basal NO 생성이 증가하고 IL-1b-induced NO 생성은 감소하였다. 이와 같은 현상은 소아 연골세포의 계대배양을 증가하면서 동일하게 관찰되었으므로 연골세포의 노화와 연관된 변화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OA-affected 연골세포의 경우는 노인의 연골세포와 거의 유사한 basal NO가 생성되었고, IL-1b-induced NO 생성은 거의 없었다. 이와 같은 결과로 NO 생성 기전의 변화는 연골세포의 노화현상과 관계가 있으며, 또한 골관절염 유발에 관여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제목
- 사람 무릎관절 연골세포의 노화에 따른 산화질소 생성의 변화
- 저자
- PARK SO RA
- 학회명
- 대한정형외과연구학회 및 대한정형외과생체역학회 학술대회 초록집